2024.04.08 (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이철우 경북도지사 취임 2주년 특별 인터뷰

- 코로나 대처상황, 취임2주년 도정 성과 및 현안 추진방향 등 밝혀 -


 

1. 민선7기도 어느덧 중반에 접어들었습니다. 그동안의 소회를 말씀해 주세요.


2년이 어떻게 지나갔는지 모르겠다. 점퍼 입고 운동화 신고 매일 아침 5시부터 저녁 12시까지 일했다. 경상북도가 전국에서 제일 넓다. 국토 1/5에 달하는 23개 시군을 여러 번 돌았다. 자동차로 한 달 평균 1만km를 달렸다. 있는 힘을 다해 노력했지만 일한 만큼 결과가 나타나지 않는 것 같다. 무엇보다 인구가 자꾸 줄어드는 일을 막을 수가 없다. 기업을 유치하고 청년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야 하는데 당장 눈에 띄는 큰 성과가 없는 것이 사실이다.

 

더군다나 올해 들어서는 코로나19라는 미증유의 사태로 아무 것도 하지 못한 채 상반기를 보냈다. 2월 19일 도내에서 세 명의 확진자가 첫 발생한 이후 도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데 전 행정력을 투입할 수밖에 없었다. 5개월 이상을 컴퓨터 스위치 내린 것처럼 아무 것도 하지 못하고 코로나에 묻혀 살았다. 그래도 코로나는 잘 막은 것 같다. 중앙에 가면 ‘코로나의 스타’가 왔다면서 경북이 정말 잘했다고 평가한다. 도민들과 직원들 덕분이다. 이제 코로나가 숙지고 있는 만큼 분위기를 바꿔 신발 끈을 바짝 동여매고 다시 시작할 것이다.



2. 먼저, 올 상반기 산업경제 전반에 많은 변화를 몰고 온 코로나19 문제에 대해 짚어 보겠습니다. 경북은 전국에서 코로나19 환자가 대구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이 발생했는데요, 경북도에서는 어떻게 대처하셨는지요?


코로나19는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초유의 감염병에 따른 재난이다. 첫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매일 전쟁을 치르다시피 피 말리는 싸움을 해 왔다. 눈에 보이지 않는 바이러스와의 싸움인데다 대응 기준이나 지침이 제대로 없어서 더 힘들었다. 결국 철저한 원칙 준수와 과감하고 신속한 대응으로 정면 승부할 수밖에 없었다. 감염병 관리의 핵심인 Test(진단검사), Trace(역학조사), Treat(치료)의 3T시스템을 가동해서 선제적인 조치로 국가적 위기를 넘기는데 앞장섰다.

 

감염병은 환자의 신속한 선별과 격리를 통해 2차 감염을 차단하는 게 관건이다. 코로나19 첫 확진자 발생 이후 가장 먼저 공공의료기관인 포항, 김천, 안동의료원 3곳을 비워 병상을 확보했다. 입원이 필요하지 않은 경증환자들을 위한 생활치료센터도 운영했다. 3월 초 하루 확진자가 100명 이상 발생하는 급박한 상황이 있었지만 이처럼 병상이 안정적으로 확보되어 있어 위기를 넘길 수 있었다.

 

사회복지시설 코호트(동일집단) 격리도 가장 먼저 실시했다. 초기 확진자의 70% 이상이 집단감염이었다. 이에 따라 3월 9일부터 2주간 “코로나19 대응 총력 주간”을 선포하고 도내 564개소 복지시설에 대한 코호트 격리를 실시하여 감염병 확산을 성공적으로 차단했다. 필터교체 경북형 마스크를 개발하여 마스크 대란을 해소하는데도 기여했다.

 


3. 이번 코로나19 사태를 통해 경북도의 감염병 대응, 보건의료체계가 받아들여야 할 과제도 분명히 있을 것 같은데, 어떻게 보시나요?


코로나19는 우리의 방역 및 대처능력을 가늠하는 시험대가 되었다. 미국, 유럽과는 달리 우리나라는 의료체계 붕괴 없이 K-방역의 우수성과 성과를 검증할 수 있었다. 이는 지방정부가 코로나19와의 전면전에서 신속하고 과감한 방역전략 추진에 사활을 걸었기 때문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사태 초기 긴박했던 순간을 되돌아보면 많은 과제도 있는 것이 사실이다. 먼저, 신속한 진단검사를 위한 시스템 도입이다. 드라이브 스루, 워킹 스루, 찾아가는 이동 검체팀 등 다양한 검사 시스템을 발굴해야 한다. 또한 IT기술을 접목한 원격의료의 도입도 서두를 필요가 있다. 의료단체간의 타협점 마련 등 과제가 있으나 거시적 관점에서 필요성을 느낀다. 환자치료의 새로운 민관협업체계 모델도 만들어야 할 것이다.

 

우리 도에서는 감염병 유행에 대비하여 10대 중점과제를 선정하여 신종 감염병 대응체계를 정비 보완하는 등 대응전략 실행 점검에 들어갔다. 대구․경북이 공동 대응하고 상호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시스템도 마련할 계획이다. 특히 경북에 상급병원이 없어 환자들이 전국으로 이송되는 안타까운 일이 있었다. 상급종합병원 구축을 위한 정부 지원이 절실히 필요하다.

 


4. 코로나19로 인해 경제타격이 일부에 국한되지 않고 도미노처럼 전방위로 확산되고 있는 실정인데요, 결국 경제살리기가 최대의 화두인 것 같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대응을 위한 경북도의 준비된 경제활성화 대책이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코로나19는 백신과 치료제가 나오기 전까지는 완전하게 끝낼 수 없다. 그렇다고 계속 기다릴 수도 없는 일이다. 분위기를 바꿔 다시 시작해야 한다. 코로나가 몰고 온 후유증과 부정적 이미지를 개선하고 침체된 경제를 살리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우선은 충격에 빠진 민생경제를 회복시키는데 집중하고 있다.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특별경영자금을 각각 1조원 씩, 총 2조원을 지원하고 기업들이 고용을 유지하도록 인센티브를 강화하고 있다. 위기에 빠진 관광산업 활성화에도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역별 맞춤형 경제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시․군을 직접 찾아가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지역의 역량을 하나로 결집하기 위해 ‘다시 뛰자 경북’운동도 시작했다.

 

중장기적으로는 뉴노멀시대 지역경제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고자 한다. 정부의 한국판 뉴딜과 연계한 경북형 뉴딜로 경북경제의 체질을 개선할 것이다. 산업단지 혁신,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미래 신산업 기반 구축, 유턴 기업 등에 대한 파격적인 지원으로 기업을 유치하고 일자리를 창출하고자 한다.

 


5. 갈수록 경북에 입주해 있는 대기업이 경북을 떠나 수도권과 해외로 이전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 LG전자 TV사업부가 인도네시아로 이전을 결정했는데요. 도지사님은 대기업에 대해 어떤 정책을 갖고 계신가요?


민선 7기 경북도정의 기본 방향은 기업을 위한 경상북도를 만드는 것이다. 그 핵심이 경북형 일자리다. 경북형 일자리는 기업 친화모델로 고용창출에 중점을 두고 있다. 지난해 7월 25일 LG화학과 협약한 구미형 일자리 사업이 첫 모델이다. 이 사업은 대기업의 해외투자를 국내 투자로 전환하고 수도권이 아닌 지방에 투자를 이끌어낸 국가 균형발전의 성공 모델이라 할 수 있다. 포항에도 GS건설, 포스코케미컬 등 대기업의 대규모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사례는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

 

지방은 정주여건, 접근성, 연구인력 등 기업 인프라가 수도권에 비해 턱없이 열악하다. 그렇다보니 국토의 12%인 수도권에 인구 50%, 1,000대 기업 본사 74%가 밀집되어 있다. 제조업체 수도권 비중이 50%에 이른다. 경북도는 대기업과 수도권 기업의 유치를 위해 설비투자금과 부지매입에 따른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다. 국내․외 대규모 투자기업에 대해서는 보조금 지원 한도액을 초과해 특별 지원할 수 있도록 조례도 개정했다.

 

이와 함께 배터리 리사이클링 및 헴프 규제자유특구와 강소형연구개발특구 지정, 혁신원자력기술연구원 유치, 구미 스마트 산단 지정 등 4차 산업혁명시대를 이끌 신산업 육성의 발판을 마련했다.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건설에도 힘을 쏟고 있다. 통합신공항은 동남권의 거점공항으로 기업유치의 핵심 인프라가 될 것으로 본다.

 


6. 경북도의 재난 대처능력에 대한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지난 4월 24일 안동산불이 발생했습니다. 당시 남부지방산림청은 25일 보도자료를 통해 산불진화를 완료하고 잔불정리 중이라고 발표해 도민들이 안도를 하였지만, 재발화가 되어 산림 1천900여ha의 큰 피해를 입었습니다. 당시 긴박했던 상황을 들을 수 있을까요? 또한, 이와 같은 재난에 대응하기 위한 종합대책이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안동산불은 경북에서 발생한 산불 중 역대 최대 규모였다. 산불 지휘권이 경북도로 넘어오면서 산불방지대책본부를 가동하고 현장에 통합지휘본부를 설치 운영했다. 안동시, 산림청, 소방, 경찰, 민간의용대 등 민관 협력체계가 작동되었고, 가용할 수 있는 모든 자원을 투입하여 입체적인 작전을 펼쳤다. 산림청의 산불확산예측시스템과 새로운 첨단 산불진화 기술도 적용되었다.

 

안타깝게도 엄청난 산림이 소실되었다. 그렇지만 인명 피해는 한 명도 없었다. 세계문화유산인 병산서원은 물론 마애숲과 천년고찰 모운사도 화마로부터 지켜냈다. 산불의 규모에 비하면 재산피해도 적었다. 산불 진화 후 문화재청장은 병산서원을 방문하여 세계문화유산을 지켜줘서 고맙다는 말을 했고, 국무총리도 경북의 위기관리 역량을 높이 평가했다.

 

산불관리는 국유림이냐 사유림이냐에 따라 산림청과 지자체로 이원화돼 있다. 지자체끼리도 산불 방지 구역이 나뉘어 있고 산불규모에 따른 현장 지휘권도 다르다. 지휘체계나 현장 대응에 혼선이 올 수 있다. 소방의 국가직 전환에 따라 앞으로 변화할 것으로 기대한다.

 


7.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최종 부지선정에 진통을 겪고 있습니다. 오는 7월 31일까지 유예가 되긴 했지만, 해결이 쉽지는 않은 것 같은데요.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갖고 계신가요?


대구경북이 살 길은 신공항뿐이다. 공항이 없으면 미래도 없고 희망도 없다. 이제 며칠 후면 대구경북의 운명이 판가름 난다. 선정위원회에서는 우보 단독후보지가 부적합하다는 판정을 내렸다. 다시 되돌릴 수 없다. 공동후보지도 31일까지 유예되었을 뿐이다. 군위군이 소보를 신청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부적합 처리된다. 그렇다고 해서 공항이 단독후보지로 갈 가능성은 없다. 다른 선택지가 없는 상황인 것이다. 그렇게 되면 우리 모두 역사의 죄인이 된다.

 

무산은 반드시 막아야 한다. 남은 기간 도정의 모든 역량을 투입할 것이다. 지난 일요일(7월 19일)에는 비상간부회의를 열고 모든 공직자가 사즉생의 각오로 군위설득에 나서 줄 것을 지시했다. 또한 군위읍에 범도민 추진위원회 현장사무소를 열고 시민단체와 연계해 군위군민 설득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군위도 미래 발전을 위해 통합신공항이 필요하다는 뜻은 같다. 서로의 진심이 통해서 군위를 포함한 대구경북의 대역사를 열 수 있도록 군위군민의 대승적 결단을 간곡히 호소 드린다.

 


8. 도지사님이 2년 동안 추진하신 정책 가운데 도민들에게 인정받고 싶은 정책은 무엇인가요? 또 남은 임기 동안 가장 중점을 두고 추진할 도정운영 방향은 무엇인가요?


2년 전 도지사로 취임하면서 도민들께 경상북도를 대한민국의 중심에 세우겠다고 말씀드렸다. 기업을 유치해서 청년일자리를 많이 만들고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죽기 살기로 뛰었다. 당장 눈에 띄는 성과가 크게 나타나지 않지만 정책방향은 옳았다고 본다.

 

후반기에도 경북도정 정책기조의 큰 틀은 유지할 것이다. 일자리와 아이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정도로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에 못지않게 후반기에는 민생경제를 살리는데 총력을 기울이고자 한다. 코로나 사태의 장기화가 기업피해로 확산되지 않도록 차단해야 한다.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중소기업 등 무너진 경제를 다시 일으켜 세우고 뉴노멀 시대 산업 혁신에 집중할 것이다.

 

또 하나 중요한 것은 대구경북의 이미지를 바꿔야 한다. ‘수구꼴통’을 바꾸지 않으면 계속 구석으로 몰린다. ‘우리끼리’로 상징되는 배타적이고 폐쇄적인 모습으로는 더 이상 버틸 수 없다. ‘친절&클린’운동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갈 것이다. 이와 함께 통합신공항 이전, 대구경북 행정통합에 집중하여 대구경북 재도약의 길을 찾는데도 총력을 기울일 것이다.

 


9. 도민들에게 끝으로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면 해주세요.


경북의 현실이 굉장히 어려운 상황이다. 그렇다고 겁먹을 필요는 없다. 서애 선생께서는 임진왜란 피난길에 선조 임금에게 ‘사중구생(死中求生)’을 아뢰었다. 죽을 상황에서도 살 길을 찾아야 한다는 뜻이다. 위기는 기회가 될 수 있다. 경북의 조상들도 위기 속에서 기회를 찾았다. 지금이야말로 경북의 살 길을 찾아야 할 때다.

 

경북은 코로나19 위기를 먼저 맞았고 먼저 극복했다. 전 세계가 찬사를 하는 K-방역의 모델을 만든 것도 대구․경북이다. 이제 이러한 성공 자산을 잘 활용해서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야 한다. 무너진 경제를 다시 일으켜 세우고 뉴-노멀 시대에 맞는 새로운 경제 전략을 추진해서 미래를 대비해야 한다. 경북은 어려울 때 나라를 지켰던 정신이 흐르고 있다. 그 저력으로 경상북도를 살리고 대한민국이 다시 일어서는데 앞장서야 한다. 도지사가 앞서 뛰겠지만 행정력만으로는 힘들다. 도민 여러분께서 함께 뛰어주시길 당부 드린다.

 

 

전국지역신문협회 대구경북협의회 공동



투데이포커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