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이생산자 소득증대와 영덕송이 홍보를 위해 전국 최초로 개최한 영덕송이장터가 막을 내렸다.
영덕군은 9월 18일부터 10월 17일까지 영덕군민운동장과 영덕휴게소에서 송이직판, 농수임산물직판, 체험·전시, 송이먹거리
등 부스 97동을 운영했다. 7만 6천 명이 장터를 찾았고 송이버섯 7.4톤을 거래해 18억 원의 소득을 올렸다.
구매자가 장터에 집중된 부스를 돌아다니며 송이가격과 품질을 쉽게 확인할 수 있었고 산림자원과 공무원이 장터에 상주하며 행정지도를
한 결과 송이의 등급과 품질 불만 민원이 전혀 없었다. 오히려 판매 실명제를 통해 생산자와 소비자의
신뢰가 쌓이고 재구매로 이어지는 고객 네트워크까지 구축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 큰 성과는, 송이생산자의 소득증대다. 그동안 영덕송이공판가가 전국 평균가보다 턱없이 낮아 생산자의 불만이 컸다.
2016년 영덕군산림조합의 kg당 평균 공판가격은
87,160원으로 전국 평균 공판가 104,820원의
84%에 그쳤다. 하지만 올해는 송이장터 영향으로 평균 공판가가 전국 평균가 292,510원 보다 8.7%(25,560원) 높은 318,070원이었다. 전년대비
평균 공판가가 25.7% 상승해 전국 송이시장의 가격 주도권을 가져왔다는 평을 받았다.
영덕송이는 가을철 지역경기를 부양하는 큰 소득원이다.
산업구조상 제조업보다 농·수·특산물 소득에 의존하는 영덕은 자원과 문화를 융합한 새로운 소득사업이 필수다. 그런 면에서 영덕송이장터는 다른 축제와 차별화된 전략으로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가 만족하는 성과를 거둬 타시군의
주목을 받았다.
송이는 물론 오징어, 고추, 과일 등 농수산물 판매도 늘어 하루 7백만 원 이상을 판매한 부스도
있었다. 송이국밥, 송이갈비덮밥 등 장터 먹거리와 장터 간식
송이빵이 손님의 입맛을 만족시켰다. 산과 나무, 꽃을 주제로
꾸민 장터 환경, 소나무로 깎은 목각송이와 송이동산은 인기 포토존으로 장터의 추억을 담아냈고 송이차, 목공예 체험장도 즐거움을 더했다.
영덕군은 송이장터를 시작으로 영덕송이의 명품화·산업화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10월 초에는 송이버섯의 서식과 생태환경 조건을 규명한 보고서를 발표했으며 오는 11월에는 산림청 주관으로 영덕송이버섯 포럼도 개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