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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빈내항 복원사업 올해 안에 마무리 한다

- 훼손된 해저 생태계 친환경 공법으로 복원 -

<< 경북투데이보도국 >>포항지방해양수산청(청장 지일구)오는 4일 포항수협 회의실에서 동빈내항 저서환경 복원사업 착수보고회를 개최하고, 사업에 착수하여 연말까지 마무리한다고 밝혔다.

 

동빈내항은 형산강과 영일만이 만나는 하류에 위치한 반폐쇄성 해역으로 해수흐름이 원활하지 않아 유기물질과 중금속 등으로 인하여 해양오염이 진행된 상태였다.

 

이에 포항지방해양수산청은 해양환경공단에 위탁하여 2017년부터 2018까지 국비75억을 투입해 5718해역에서 56,870오염퇴적물 정화사업을 실시하였으며 올해는 마지막사업으로 국비 42억원을 투입해 잔여 오염퇴적층에 대한 피복(capping) 기술을 적용, 저서환경 복원사업을 실시할 예정이다.

 

피복(capping) 정화기술은 오염퇴적층을 제올라이트*, 저질개선제, 깨끗한 모래 및 자갈 등으로 덮어 오염물질이 용해 또는 용출되는 것을 방지하는 정화기법 중 하나이며, 동빈내항에는 제올라이트, 모래 자갈 및 사석 등을 약 34,000포설하여 완료 예정이다.

* 제올라이트 : 결정질 알루미늄 규산염 광물을 의미하며, 중금속을 이온 교환하여 흡착·제거하는 성질이 있어 수질이나 토양에 정화제로써 많이 사용되고 있다.

 

포항해수청 관계자는 피복(capping) 정화기술의 친환경적 방법으로 동빈내항의 해저 생태계 회복은 물론 쾌적한 항만 조성으로 주민생활 환경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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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선하 경북도의원,
[ 경북투데이보도국 ] === 경상북도의회 박선하 의원(국민의힘, 기획경제위원회)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질의에서 대구권 광역철도 2단계(김천–구미)의 조속한 추진을 강력히 요구했다. 특히 박 의원은“광역철도는 김천혁신도시의 성장 궤적을 가속하는 중추 인프라로, 정주·산업·생활권의 확장을 이끄는 핵심 기반”이라고 강조하며, 이 사업의 중요성을 재차 환기했다. 박 의원은 같은 사안을 2025년 도정질문에서도 이미 강하게 제기한 바 있으며, 혁신도시의 정주환경 개선과 서부권 광역교통망 확충을 위해 경북도가 이 사업을 최우선 전략사업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점을 일관되게 주장해 왔다. 이어 국토부·기재부가 총사업비 증가로 경제성 검토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보고를 언급하며, “비수도권 균형발전이라는 국가 정책 방향을 고려하면 도가 국토부·기재부와 전략적 실무협의를 더욱 주도적으로 이끌어야 한다.”라고 주문했다. 박 의원은 또한 ▲혁신도시–구미국가산단 연계 수요 분석 보완 ▲광역경제권 기반 편익 확대 논리 개발 ▲국가철도망계획과의 정합성 강화 등을 제시하며, “단순한 예산 요청을 넘어서 ‘왜 이 사업을 반드시 해야 하는지’를 정부에 설득할 종합 논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