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소방서(서장 김진욱)는 지난 27일 대형재난 발생에 따른 임무수행 및 신속한 현장대응능력 강화를 위해 긴급구조통제단 불시가동훈련을 실시하였다.
긴급구조통제단 불시가동훈련은 대형재난상황을 가상하여 재난발생에 따른 긴급구조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개인별 임무숙지 및 초기 재난사고현장에서 통합적 대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훈련이다.
이날 훈련은 오후2시경 울진군 죽변면 울진봉평신라비전시관 지하1층 기계실에서 원인미상의 화재 발생으로 다수의 인명피해가 발생한 상황을 가정해 재난현장에서 긴급구조통제단의 통합지휘체계 확립과 긴급구조자원기관과 협업을 통한 대응활동 및 다수사상자 발생에 따른 인명구조 대처 능력 강화를 위해 실시되었다.
주요훈련 사항은 △초기상황 접수 및 대응방안 △화재진압 및 인명구조 활동 △응급환자 중증도 분류 및 이송조치 △불시 긴급구조통제단 가동운영 △재난상황 브리핑 및 복구수습△현장 여건 변화 등에 따른 다각적 해결방안 논의 등 순으로 진행되었다.
김진욱 서장(긴급구조통제단장)은“대형재난현장에서 긴급구조통제단의 신속․정확한 임무수행은 인명피해 최소화 및 초기대응에 중요하다”며 주기적인 훈련을 통해 현장대응능력을 확보하고 유관기관과의 협업 체계를 공고히 하여 군민의 생명과 재산보호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