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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수원, 1,000억원 규모...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립

한수원, 1,000억원 규모...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립
- 포항 블루밸리 국가산단 20MW 규모... 한수원 직접 투자 운영 - - 경북도, 포항시, 한수원, 영남에너지, 포항TP 5개 기관 업무협약 -
경상북도는 20일 포항시청에서 경북도, 포항시, 한국수력원자력(주), 영남에너지서비스(주), (재)포항테크노파크 5개 기관이 「포항 수소연료 전지 발전사업」 추진을 위한 상호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에는 강성조 경상북도 행정부지사, 이강덕 포항시장, 정재훈 한국수력원자력 사장, 이경남 영남에너지서비스 대표이사, 이점식 포 항테크노파크 원장, 김희수 도의회 부위원장 및 도의원, 정해종 포항 시의장 등이 참석했다.
본 사업은 수소연료전지 발전 클러스터와 연계하여, 포항 블루밸리 국가산업단지 내에 20MW 1,000억원 규모의 수소연료전지 발전소를 건립하는 계획으로 한수원이 직접 투자하고 운영하며, 특히 “수소연 료전지 발전 클러스터 구축사업”의 참여자인 한수원이 직접 주관하 는 연료전지 발전사업으로 의미가 있다.
기관별 역할로 경상북도와 포항시는 수소연료전지 발전사업의 인허가 및 주민협력 등 행정을 지원하고, 한수원은 발전소 건립과 운영 및 유지보수 기술을 확보하며, 영남에너지서비스는 도시가스 공급과 관 련 인프라를 지원하고, 포항테크노파크는 클러스터 사업의 주관 기관 으로서 O&M 기술확보와 인력 양성을 위한 인력과 장비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발전용 연료전지 활용과 유지보수 기술을 확립하고 인력양 성 교육 커리큘럼을 수립하여 연료전지 가동률을 향상시킬 수 있으 며, 효율 향상은 국내 연료전지 보급확산으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이번 사업에 농촌 지역에 도시가스를 보급하는 ‘생활 사회간접자본 (SOC)’투자가 포함되므로 지역주민의 삶 향상과 고용 창출에도 도움 이 된다.
정부는 2020년 10월 ‘수소경제위원회’를 통해 발전용 연료전지 의 무화 제도(HPS) 신설 방안을 제시하고 안정적인 연료전지 보급체계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즉, HPS제도를 통해 2040년까지 연료전지 8GW 목표를 달성하고 향후 20년간 25조원의 투자 창출을 기대하고 있다.
그간 경북도는 연료전지 테스트베드 구축(142억원), 정부 수소연료전 지 발전 클러스터 예비타당성 조사 공모사업 선정(2.7억원), 수소연료 전지 인증센터 구축사업(18억원), 인증센터 구축지원을 위한 신규 국 비 예산 확보(100억원), 수소산업 융복합 인력양성 공모사업 선정(43 억원) 등 수소 산업을 꾸준히 추진해 왔으며, 금년 2월에는 정부 수소 경제 활성화 기반 조성을 위해 “수소연료전지 발전 클러스터 구축 사업(2,340억원)”을 예비타당성 사업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강성조 경상북도 행정부지사는 “국가 수소경제 발전과 지역사회가 공생하는 연료전지 분야의 새로운 시작”이라며,“블루밸리 산단 내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립과 수소연료전지 발전 클러스터 구축을 연 계하여 경북도가 명실상부한 수소연료전지 산업의 메카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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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선하 경북도의원,
[ 경북투데이보도국 ] === 경상북도의회 박선하 의원(국민의힘, 기획경제위원회)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질의에서 대구권 광역철도 2단계(김천–구미)의 조속한 추진을 강력히 요구했다. 특히 박 의원은“광역철도는 김천혁신도시의 성장 궤적을 가속하는 중추 인프라로, 정주·산업·생활권의 확장을 이끄는 핵심 기반”이라고 강조하며, 이 사업의 중요성을 재차 환기했다. 박 의원은 같은 사안을 2025년 도정질문에서도 이미 강하게 제기한 바 있으며, 혁신도시의 정주환경 개선과 서부권 광역교통망 확충을 위해 경북도가 이 사업을 최우선 전략사업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점을 일관되게 주장해 왔다. 이어 국토부·기재부가 총사업비 증가로 경제성 검토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보고를 언급하며, “비수도권 균형발전이라는 국가 정책 방향을 고려하면 도가 국토부·기재부와 전략적 실무협의를 더욱 주도적으로 이끌어야 한다.”라고 주문했다. 박 의원은 또한 ▲혁신도시–구미국가산단 연계 수요 분석 보완 ▲광역경제권 기반 편익 확대 논리 개발 ▲국가철도망계획과의 정합성 강화 등을 제시하며, “단순한 예산 요청을 넘어서 ‘왜 이 사업을 반드시 해야 하는지’를 정부에 설득할 종합 논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