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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북도는 내년도 도로분야에 국비 2조 8,504억 원을 확보해 포항 영일만횡단 고속도로사업을 추진하는 등 사통팔달 도로망 구축에 속도를 낸다.
이번 국비 확보를 통해 내년부터 시행하는 신규 사업은 포항~영덕간고속도로 중 영일만 횡단구간 등 3개 사업이 설계 추진된다.
설계가 완료되는 포항~안동 국도 등 14곳도 착수될 예정이다.
특히 포항~영덕간 고속도로 중 민자 추진구간으로 남아 있었던 영일만 횡단구간(17.1㎞)에 20억 원이 반영돼 울산~포항간 고속도로와 포항~영덕간 고속도로를 이어주는 가교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영일만 횡단고속도로는 해상통과 구간의 특성을 살려 해저터널, 인공섬, 해상교량 등으로 건설되며, 영일만대교(3.6㎞)는 동해안지역의 랜드마크로 건설될 예정이다.
또 경북도는 상주~영덕간 5,668억 원, 포항~영덕간 1,479억 원, 포항~울산간 마무리사업 502억 원, 영천∼언양간 경부고속도로 확장 1,834억 원, 상주~영천 민자고속도로 5,545억원 등 주요 고속도로사업 7개 지구에 1조 9,599억 원을 투입한다.
이를 통해 경북의 중심을 가르는 상주~안동~영덕 간 고속도로가 준공되면 상주에서 영덕까지의 거리가 107㎞로 단축(기존 153㎞)되고, 소요시간도 1시간 내로 줄어 동해안과 북부권 발전을 촉진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교통체증이 심각하던 7번국도도 울산∼포항 간 고속도로의 개통으로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경부고속도로 구간중 영천과 언양을 잇는 6차로 확장공사도 2017년 준공되면 부산~울산~경주~경산~대구~구미를 더욱 가깝게 연결해 유통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지역 간 산업의 연계발전을 도모하게 될 전망이다.
또 고속도로 기능을 보완하는 간선도로인 주요국도는 30개 지구에 5,228억 원이 투자될 예정이며, 내년에는 고령~성주간 외 5곳, 2017년 다인~비안간 외 5곳, 2018년에는 흥해~기계간 외 2곳이 준공될 예정이다.
아울러 국가지원지방도사업도 12건에 1,400억 원의 예산을 따내 도에서 직접 시공한다.
울릉일주도로 가운데 미개통구간은 2017년까지 완공하고 기존도로 개량구간은 2020년까지 마무리해 일주도로 전 구간을 완전 개통할 계획이다.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내년에 모두 10개 노선 216㎞에 달하는 도로가 준공과 함께 개통해 경북도내 어느 곳이나 1시간 30분 내 생활권이 될 전망이다”고 말했다.
(출처-경상북도청)